56 1 0 1 1 0 1개월전 1

바가바드 기타와 복음

바가바드 기타에 등장하는 신이자 인간의 모습을 한 크리슈나, 플라톤이 이상적으로 꿈꿔왔던 정의로운 인간, 제2 이사야에 나타난 여호와의 종, 베르길리우스가 고대했던 정의와 평화의 새 시대를 가져올 위인, 그리고 나사렛 예수는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들은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가? 신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제2 이사야에 나타난 여호와의 종이 메시아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예언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 것이다. 여호와의 의로운 종은 모든 고난 가운데서 많은 사람의 죄악을 담당하여 그들을 의롭게 만들고 지극히 높은 영광으로 높여지시는 분이시다. 이처럼 제2 이사야의 “여호와의 종의 노래”는 이미 기원전 538년경에 예수가 우리의 구원자가 되실 것임을 예언했다. 그렇다면 성경 이외에 메시..
바가바드 기타에 등장하는 신이자 인간의 모습을 한 크리슈나, 플라톤이 이상적으로 꿈꿔왔던 정의로운 인간, 제2 이사야에 나타난 여호와의 종, 베르길리우스가 고대했던 정의와 평화의 새 시대를 가져올 위인, 그리고 나사렛 예수는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들은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가?

신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제2 이사야에 나타난 여호와의 종이 메시아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예언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 것이다. 여호와의 의로운 종은 모든 고난 가운데서 많은 사람의 죄악을 담당하여 그들을 의롭게 만들고 지극히 높은 영광으로 높여지시는 분이시다. 이처럼 제2 이사야의 “여호와의 종의 노래”는 이미 기원전 538년경에 예수가 우리의 구원자가 되실 것임을 예언했다.

그렇다면 성경 이외에 메시아의 등장을 예언하거나 혹은 이와 유사한 내용을 담은 또 다른 책은 없는가? 우리에게 이미 잘 알려진 바가바드 기타는 인도 사람들은 물론 모든 사람에게 널리 읽히며 사랑받고 있는 책이다. 어떤 이들은 바가바드 기타를 “산스크리트 문학이라는 정원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이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는다. 이 책은 특히 기독교인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그 속에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많은 유사성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바가바드 기타 안에는 성경 복음서에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유사한 내용이 많이 있는데, 그 일부를 이 책에서 비교하였다. 특히, 바가바드 기타에 등장하는 신이지만 인간의 모습으로 화신한 크리슈나는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자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해줌으로써 많은 인도인들의 믿음과 헌신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이는 기독교와 힌두교가 대화할 수 있는 좋은 접촉점을 마련해줄 뿐만 아니라 바가바드 기타가 실제로 성육신하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복음에로의 준비” (Preparatio Evangelica)로의 해석을 가능하게 해준다.

그렇다면 플라톤이 이상적으로 꿈꿔왔던 정의로운 인간은 어떠한가? 플라톤은 자신의 스승 소크라테스가 정의로운 의인이었지만, 그 정의가 오히려 그에게 해로운 파멸을 안겨주어 최악의 범죄자로 죽임을 당하는 모습을 경험하면서, 정의로운 사람의 모습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했다. 플라톤은 의로움에 마음을 완전히 고정시킨 사람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오해를 받아 완전 불의한 사람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그 결과 극도의 고문과 가장 수치스러운 죽임을 당할 수도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의인이 채찍질을 당하고, 고문을 당하고, 족쇄에 매이고, 눈이 상하게 되고, 마침내 온갖 고통을 받은 후에 십자가에 처형될 것이라고 보았다. 이처럼, 기원전 427-348년에 살았던 플라톤의 ‘정의로운 인간’은 마치 350년 후에 태어날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예언한 것처럼 보인다.

“아이네이스” (Aeneid)의 저자로 잘 알려진 베르길리우스 (기원전 70–19년) 역시 그의 책에서 정의와 평화의 새로운 시대를 가져올 지도자의 출연을 예언했다. 그는 거대한 로마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폭력적인 정치적 갈등, 파벌 싸움, 내전 등을 종식시키고 인류에게 도덕적인 쇄신을 가져올 위대하고 높은 도덕성을 지닌 신으로부터 준비된 지도자가 등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비록 그가 10년 넘게 붙잡고 있던 아이네이스 (기원전 30-19년)가 완성을 보지는 못했지만, 놀랍게도 이 책이 기록되고 약 20년 후에 그리스도가 등장하게 된다.

이처럼 힌두교의 현자, 그리스의 철학자, 히브리 선지자, 그리고 로마 시인이 기대하고 꿈꿨던 예언이 드디어 나사렛 동네에서 태어난 예수를 통해 성취된다. 동양과 서양을 넘어 온 세상이 대망하던 그리스도께서 유대 땅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신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이자 사람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인류의 죄악을 담당하시고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우리를 인도하셨다.

바가바드 기타와 복음의 저자 존 니콜 파커는 성취신학의 대가이다. 성취신학은 하나님께서 타종교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쉽게 받아들이도록 돕기 위해 불완전하지만 그들 안에 진리의 씨앗을 심어놓으셨다는 입장을 보여준다. 이 신학은 일반 계시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하나님께서 복음을 위해 타종교인들을 “준비시키셨다”라는 사실과 그들의 불완전한 진리는 오직 완전한 계시자인 그리스도 안에서만 성취되고 완성될 수 있다는 데 초점을 둔다. 따라서 이 책은 타 종교와의 대화나 비교 종교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나 기독교 학자나 학생들에게 흥미와 깊은 통찰력을 줄 것이다.
저자: 존 니콜 파커 (John Nicol Farquhar, 1861-1929)

존 니콜 파커는 1861년 4월 6일 애버딘에서 태어났다. 지역 학교에서 초중등 교육을 받은 후 그는 애버딘 대학교와 나중에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공부했다.

1891년 파커는 런던 선교회 (LMS)에 들어가게 된다. 그의 첫 번째 임무는 비하르주의 바와니푸르 (Bhawanipur)에서 교육 사역을 담당하는 것이었다. 그는 그곳에서 11년 동안 교사로 일했다. 그런 다음 그는 1902년부터 1923년까지 인도 YMCA 문학부에서 일했다. 1923년에 그는 맨체스터 대학교의 비교종교학 교수가 되었다.

그가 인도에서 사역하던 시기는 힌두들이 그리스도에 대해서는 높이 평가했지만, 기독교에 관해서는 심각한 질문을 갖고 있던 때였다. 1820년 초에 라자 람 모한 로이는 평화와 행복에 대한 지침인 예수의 교훈을 저술했다. 나중에 케샤브 찬드라 센은 “나는 그리스도가 사용하는 언어와 기독교가 사용하는 언어가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파커는 그러한 비판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독자들에게 교회가 아닌 그리스도께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역자: 김정훈

한국에서 신학, 종교학, 사회학을 공부했으며 미국 애즈베리 신학대학원에서 기독교 리더십으로 석사학위(MA)를 그리고 컨콜디아 신학대학원에서 북미에 거주하는 힌두 디아스포라를 연구하여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기독교 대한 감리회 파송 인도 선교사였으며 현재는 캐나다 윈저에서 교육목사로 사역하며 번역일을 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